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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019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2)

여러분의 애정하는 캐릭터는 무엇인가요?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캐릭터들은

단순 팬심을 넘어 나만의 개성과 관심사를 드러내고,

우리의 일상에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통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좋아하는 캐릭터는 매년 큰 사랑을 받으면서 산업 성장을 이끌고 있는데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9년 상반기 콘텐츠 산업 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작년 상반기 국내 캐릭터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28%나 상승한 3억8117만 달러 규모의 수출액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모바일 플랫폼 성장과 함께 등장해 다양한 상품으로 모두를 사로잡은 네이버 라인프렌즈와 카카오프렌즈 등 국민에게 큰 사랑을 받는 캐릭터는 무엇인지, 또 소비자는 어떻게 캐릭터 상품을 구매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38.7% 캐릭터 콘텐츠 일주일에 1번 이상 이용

▷ 최근 1년 캐릭터 콘텐츠 이용 빈도


최근 1년간 캐릭터 콘텐츠 이용 빈도는 ‘2~3개월에 한 번’이 32.3%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거의 매일(17.9%)’, ‘1개월에 한 번(14.8%)’, ‘1개월에 2~3번’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주일에 1번 이상 캐릭터 콘텐츠를 이용하는 비율이 38.7%로 증가 추세입니다. 

캐릭터 콘텐츠 이용 빈도를 세부 그룹별로 살펴보면 ‘남성(19.5%)’이 ‘여성(16.4%)’보다 ‘거의 매일’이용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성과 연령을 교차하여 살펴보면 ’10~19세 남성(23.6%)’, ’20~29세 남성(21.1%)’, ‘3~9세 여성(22.9%)’, ’10~19세 여성'(23.6%), 에서 ‘거의 매일’ 이용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지역별로는 ‘강원/제주(14.6%)’ 지역 거주자에서 ‘거의 매일’ 이용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국내외 캐릭터 인지도 1순위, 카카오 프렌즈

​▷ 국내외 캐릭터 인지도


국내외 캐릭터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1+2+3순위 기준) '카카오프렌즈'가 37.4%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뽀롱뽀롱 뽀로로(31.9%)', '짱구는 못말려(13.3%)', '포켓몬스터(10.6%)' 등의 순으로 인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 최선호 캐릭터


최선호 캐릭터 조사 항목에서 현재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는 ‘카카오프렌즈’가 26.8% (1+2+3순위)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뽀롱뽀롱  뽀로로(10.5%)’, ‘짱구는 못말려(5.3%), 마블 (4.4%)’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최선호 캐릭터 역시도 역시 전년도에 이어 ‘카카오 프렌즈’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 캐릭터 선호 이유


최선호 캐릭터를 좋아하는 이유(1+2순위 기준)로 ‘캐릭터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가 66.5%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가 익숙해서/자주 봐서(40.6%)’, ‘캐릭터의 행동이 좋아서(31.4%)’, ‘캐릭터가 등장하는 콘텐츠가 좋아서(21.7%)’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도에 이어 ‘캐릭터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 어떻게 처음 알게 되었나요?

​▷ 최선호 캐릭터 인지 경로 (매체)


최선호 캐릭터를 처음 인지한 매체로 ‘TV’가 32.2%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모바일 메신저(25.8%)’, ‘온라인 동영상(13.8%)’, ‘SNS(7.2%)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도에 이어 캐릭터를 처음 인지한 매체 경로는 ‘TV’가 가장 높지만, ‘모바일 메신저’, ‘온라인 동영상’, ‘SNS’ 등 온라인/모바일 기반의 매체의 응답을 모두 합치면 46.8%로 TV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 최선호 캐릭터 인지 경로 (콘텐츠)


최선호 캐릭터 최초 인지 콘텐츠 경로로 ‘이모티콘(34.0%)’과 ‘애니메이션(33.5%)’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만화/웹툰(15.5%)’, ‘영화(7.5%)’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도에 이어 ‘이모티콘’과 ‘애니메이션’을 통한 인지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최선호 캐릭터 최초 인지 콘텐츠 경로를 세부 그룹별로 살펴보면, ‘여성(40.4%)’이 남성(27.5%)’보다 ‘이모티콘’을 통한 인지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최근 1년간 구매한 캐릭터 상품군으로 `문구/팬시‘를 구매한 경험이 55.0%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인형, 로봇 등 완구(54.1%)’, `패션의류/잡화(24.1%)’, `가전/디지털(23.3%)’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도에 이어 `문구/팬시‘, `인형, 로봇 등 완구‘의 구매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캐릭터 상품군별 구매 장소는 ‘인터넷 쇼핑몰’이 1순위를 차지한 상품군이 6개로 가장 응답 비율이 높은 가운데, 연간 구매 횟수는 ‘식품/음료/의약품’이 평균 6.4회로 가장 많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전년 대비 연간 구매 횟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캐릭터 상품 구매 시 고려사항(1+2순위 기준)으로 `캐릭터에 대한 호감‘이 51.6%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 디자인(외모)(46.4%)’, `상품의 품질(29.3%)’, `캐릭터 인지도/인기(27.8%)’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캐릭터 상품 구매 목적은 무엇일까요? 주 목적으로는 `본인 소유‘가 73.0%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자녀 선물용(27.4%)’, `가족 외 타인 선물용(18.2%)’, `자녀 이외 가족(형제자매/부모) 선물용(14.8%)’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캐릭터 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실태 현황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여러분이 실제 좋아하는 콘텐츠 순위와 차이가 있나요? 캐릭터 콘텐츠에 대한 형태가 점점 새로워짐에 따라 이용 및 구매 행태은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데요. 앞으로 우리의 일상을 풍요롭게 해줄 캐릭터를 향해 여러분의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블로그’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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