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9년 상반기 콘텐츠 산업 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 국내 캐릭터 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28%나 상승한 3억 8117만 달러 규모의 수출액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캐릭터 이용자 실태 중 캐릭터 구매 현황 등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캐릭터 상품 소비자들은 1년 간 어떤 상품군을 가장 많이 구매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캐릭터 상품 구매 횟수, '식품/음료/의약품'군 가장 높아
▷ 캐릭터 상품군별 연간 구매 횟수
캐릭터 상품군별 연관 구매 횟수는 '식품/음료/의약품'이 6.4회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문구/팬시(4.3회)','도서/음반(3.9회)', '출산/유아동 용품(3.9회), '인형,로봇 등 완구(3.3회)', '키덜트/하비 제품(3.2회)', '게임/오락 용품(3.2회)'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도에 이어 '식품/음료/의약품' 구매 횟수가 가장 높았는데요. 전반적으로 전년 대비 연간 구매 횟수가 증가한 가운데, 특히 '출산/유아동 용품(+0.8회)', '식품/음료/의약품(+0.5회)', '게임/오락 용품(+0.5회)', '미용/뷰티 용품(+0.5회)' 에서의 증가폭이 상대적으로 컸습니다.
캐릭터 상품 구매 고려사항, 캐릭터 호감 51.6%
▷ 캐릭터 상품 구매 시 고려사항
캐릭터 상품 구매 시 고려사항(1+2순위 기준)으로 '캐릭터에 대한 호감'이 51.6%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 디자인(외모)(46.4%)', '상품의 품질(29.3%)', '캐릭터 인지도/인기(27.8%)'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 별로 '3~4세(59.2%)', '5~9세(62.1%)'에서 '캐릭터에 대한 호감'응답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는데요. '10세 미만'에서는 정서적 요인인 호감이 높은 반면, '10세 이상'에서는 인지적 요인인 외모나 품질, 인기 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 캐릭터 상품 구매 목적
추가로 캐릭터 상품 구매 목적을 알아보았는데요. 주된 목적으로는 '본인 소유'가 73.0%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자녀 선물용(27.4%)', '가족 외 타인 선물용(18.2%)', '자녀 이외 가족(형제자매/부모)선물용(14.8%)'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반대로 캐릭터 상품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로는 '가격이 비싸서'가 30.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낭비라고 생각해서(27.7%)', '관심이 없어서(16.1%)', '마음에 드는 상품이 없어서(13.0%)',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 대비 '가격이 비싸서'라는 응답은 4.5%p 증가한 반면, '낭비라고 생각해서'라는 응답은 5.6%p 감소하였습니다.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구매) 경험 10명 중 7명
▷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구매) 경험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구매) 경험율은 74.6%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구매) 경험율은 소폭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년대비 0.8p 증가하였습니다. 모바일 캐릭터 상품 주 이용 상황은 '메신저 이용 시'가 73.6%로 가장 높았습니다. '메신저 이용 시' 모바일 캐릭터 상품을 주로 이용한다는 답변은 매년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최근 1년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 (구매) 빈도
또 최근 1년간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구매) 빈도는 '거의 매일'이 22.8%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일주일에 3~4번(20.9%)', '일주일에 1~2번(14.5%)', '2~3개월에 한 번(14.3%)'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주일에 1번 이상 이용(구매)하는 빈도는 58.2%로 전년 대비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 모바일 캐릭터 상품 월평균 결제 비용
그렇다면 이들이 모바일 캐릭터 상품 구매를 위해 얼마정도 소비하는지 알아볼까요? 모바일 캐릭터 상품 월 평균 결제비용은 '1천원~3천원 미만' 응답 비율이 39.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500원 미만(22.8%)', `3천원 이상(19.6%)', `500원~1천원 미만(18.0%)'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500원~1천원 미만' 결제 비율은 감소 추세를 보이는 반면, `3천원 이상' 결제 비율은 증가 추세를 보였습니다. 연령별로는 '15세-19세(23.4%)'에서 '3천원 이상' 결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모바일 캐릭터 상품 구매 이유? '귀엽고 예뻐서'
▷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구매)이유
그렇다면 사람들은 모바일 캐릭터 상품을 왜 구매하는 것일까요?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구매) 이유(1+2순위 기준)로는 `귀엽고 예뻐서'가 57.3%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재밌어서(40.9%)', `친근해서(33.0%)', `나의 상황을 반영해서(32.4%)'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도에 이어 `귀엽고 예뻐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대한민국 캐릭터 이용자 실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일상 속에 녹아있어 우리와 떼어낼 수 없는게 캐릭터가 아닌가 싶은데요. 귀엽고 예쁘지만, 나의 취향과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캐릭터'. 대한민국 캐릭터에 대한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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