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과는 다르다! 미국 디지털 코믹스 동향 

2018년 기준, 연간 9억 3천만 달러의 시장 규모를 형성한 미국의 코믹스 산업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인쇄, 출판, 유통, 판매되는 코믹스와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해 출판, 유통되는 디지털 코믹스 시장으로 나누어집니다. 코믹스 시장은 현재까지도 전통적인 방식으로 인쇄되는 종이책 코믹스가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디지털 플랫폼으로 발행되는 디지털 코믹스의 독자층도 있어 점유율의 일정 부분 (약 10%)을 차지하고 있으나 그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이는 디지털 코믹스의 하위 개념으로 보는 웹툰에 있어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 미국 최초 디지털로만 출판된 마블의 인피니트 코믹스 (출처:www.nytimes.com)

디지털 코믹스란 디지털 방식으로 출판 및 유통되는 모든 코믹스를 일컬으며, 일렉트로닉 코믹스, e 코믹스, e- 코믹스,ecomics 등 다양한 명칭으로 표현됩니다. 전통적인 방식이 아닌 디지털 방식으로 출판되는 모든 종류의 코믹스를 총칭하는 큰의미로 사용되는데요. 웹툰, 모바일 코믹스, 웹 코믹스를 디지털 코믹스의 하위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중 한국의 웹툰과 가장 유사한 개념 또는 비교할 수 있는 개념은 웹 코믹스로, 100% 일치하는 의미로 사용할 수 는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웹툰은 웹 코믹스를 비롯한 디지털 코믹스와 (1)페이지 분절 등과 같은출판 환경이 고려되지 않은 연속적인 컷이 사용되며 (2)모바일 플랫폼으로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지고 (3)애니메이션 효과 또는 배경음악을 삽입할 수 있어 극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면모를 보입니다. 오늘은 미국의 코믹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주요 코믹스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8년, 미국 코믹스 매출 최고의 해

미국은 일본의 뒤를 잇는 글로벌 만화산업 2위의 국가로 일본과 시장 점유율을 합치면 전 세계 50%를 차지하는 큰 시장 입니다. 미국 코믹스 산업에 대해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조사를 수행한 코믹스 전문 웹사이트 코미크론닷컴에 따르면, 2018년 미국 코믹스 매출은 10억 9500만 달러로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 조사의 수치는 종이 출판과 디지털 다운로드로 인한 매출을 모두 합한 것으로, 2018년 한 해동안 북미 지역(미국과 캐나다)에서 기록된 코믹스 판매수입입니다.

미국 코믹스 시장은 한때 하락세를 보였으나 2012년 판매수입이 반등하며 꾸준히 성장했고, 2012년 부터 2018년까지 약 2억 달러 이상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2018년 미국 코믹스 산업의 판매수입을 판매 채널에 따라 분석하면, 코믹스 전문 리테일 스토어에서판매 수입이 총 5억 1천만 달러로 가장 높고, 일반 서점이 4억 6500만 달러로 그 다음이며, 3위가 디지털 다운로드로 1억 달러의  판매 수입을 기록했습니다.

​▷ 북미지역 연간 코믹스 매출 추이와 판매 통로별 매출 비율 (출처:www.comichron.com)

판매수입의 채널별 점유율은 2014년부터 크게 변동된 부분은 없으나, 코믹스 전문 리테일스토어의 경우 판매 비중이 점파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디지털 유통 판매 채널의 경우 큰 변동 없이 일정하게  비슷한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판매수입의 출판 형태별 점유율은 그래픽 노블이 6억 4500만 달러, 종이 출판된 코믹스는 3억 6천만 달러, 디지털 코믹스가 1억 달러 순서로 차지했으며, 디지털 코믹스의 경우 역시 2013년부터 2018년까지 판매 비중에 큰 변동 없이 일정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수치의 분석에서도 알 수 있지만 "디지털 코믹스"는 판매채널 (디지털 유통)인 동시에 포맷(디지털 출판)으로 인식되는 이중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IP로서 할리우드와 협업하며 승승장구

미국 코믹스 산업의 성장과 발달은 할리우드와의 협업을 빼놓고는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코믹스산업은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를 다수 보유한 산업으로서 영화 산업, 방송미디어 산업, 게임 산업 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교류해왔습니다. 마블 코믹스와 DC 코믹스로 대표되는 그래픽노블 장르는 1990년대부터 본격적로 할리우드 영화화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원작 코믹스의 존재를 알렸으며, 코믹스의 IP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온라인 통계업체인 스태티스타(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1995년부터 2019년 사이 약 25년 동안 미국에서 극장 개봉한 영화가 어떤 원작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는지 (Movie resource) 살펴보았을 때 가장 수익성이 있었던 그룹은 "Based on Comic/Grapic Novel"로 그래픽노블 또는 코믹스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의 수입이 평균 9879 만 달러로 가장 높았습니다.

​▷ 영화 원작에 따른 평균 박스오피스 수입(1995년-2019년) (출처:www.statista.com)

이 수치는 2016년까지 집계했던 통계와 비교했을 때 변화를 보였는데요. 2016년까지의 통계에서 가장 높은 수입(평균 9630 만 달러)을 가진 이야기는 "스핀오프" (속편, 전편 등 존재하는 이야기에서 파생된 시리즈)였습니다. 그런데 2019년까지 약 5년이 지나는 동안 <어벤져스:앤드게임>,<캡틴마블>,<블랙팬서> 등의 영화가 전 세계 박스오피스에서 큰 수입을 벌어들이면서 그래핏 노블/코믹스가 바탕이 된 영화들의 수입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블 코믹스를 원작으로 만들어진 영화들은 디즈니 산하의 마블 스튜디오에서 주로 제작하는데, 이 영화들이 1995년부터 2016년까지 평균적으로 전 세계에서 벌어들인 박스오피스 수입은 184 억 2천만 달러였으며, DC 토믹스 원작의 영화들은 49억 1천만 달러의평균 수입을 영화당 기록했습니다. 코믹스가 원작인 영화들이 평균적으로 벌어들이는 전 세계 수입 (극장수입, 부가판권 수입,머천다이즈 등 IP를 통한 수입 포함)은 920억 8500만 달러에 달합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디지털 코믹스 퍼블리셔/플랫폼

<폴리곤>이 "미국 최대의 디지털 코믹스 소매점" 이라고 소개하는 코믹솔로지는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코믹스 플랫폼입니다. 디지털 출판만을 전문으로 하기에 특정 출판 브랜드와 연결된 브랜드 독점형 서비스가 아닌 디지털 포맷의 코믹스를 유통하고 출판하는 망라형 디지털코믹스 플랫폼인데요. DC,다크호스,다이너마이트,IDW,이미지,라이온 포지, 마블,발리언트 등 미국 내 크고 작은 퍼블리셔들이 콤기 솔로지를 통해 코믹스를 디지털 포맷으로 유통하고 있으며, 각각은 개별 출판브랜드만 독점적으로 서비스하는 개별 플랫폼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코믹솔로지는 2007년 온라인 코믹스 팬 커뮤니티로 시작된 웹사이트 기반의 플랫폼으로 코믹스 리스팅, 리테일러툴(코믹스 소매서점을 상대로 제공하는 디지털 세일즈 플랫폼/툴), 코믹스 출판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는데요. 2013년 9월 기준, 코믹솔로지를 통한 디지털 코믹스 다운로드 수 2억 권을 기록했고 2014년 아마존 닷컴에 인수됐습니다. 코믹솔로지는 다양한 장르와 포맷의 코믹스 콘텐츠를 보유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마블 코믹스, DC 코믹스처럼 전통적인 미국 코믹스 산업의 출판사들이 제공하는 콘텐츠는 물론, 도쿄팝(Tokyopop)처럼 일본의 망가를 번역하며 미국 시장에 유통하는 퍼블리셔들도 진입해있는 디지털 코믹스 플랫폼입니다.

​▷ Marvel Comic Books (출처: Marvel - Marvel Comics)

마블 디지털 코믹스 언리미티드는 2007년 첫 서비스를 시작한 마블 코믹스 전용 디지털 플랫폼입니다. 마블 코믹스가 출판한 거의 모든 코믹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로, 월 정액 9.99달러에 2만 권 이상의 마블 코믹스의 무제한 감상이 가능합니다.

마블 코믹스는 디지털 독점콘텐츠를 보유하고 출판하는데, 마블의 디지털 독점콘텐츠를 볼 수 있는 통로는 이 서비스가 유일합니다. 마블 코믹스는 2012년 <Avenging Spider-Man>을 종이로 인쇄해 출판하면서, 디지털 특별판을 만들어 코믹스 단행본의 구매자들에세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디지털 독점 콘텐츠를 제작해 배포하는 것은 디지털 플랫폼도 알리고 디지털 플랫폼 가입자도 늘리는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DC 유니버스 홈페이지 (출처: www.dcunivers.com)

DC 코믹스는 디지털 출판에 가장 늦게 참여한 퍼블리셔로 DC 유니버스 섭스크립션을 통해서 독자적인 DC 코믹스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DC 유니버스 섭스크립션이 다른 코믹스 퍼블리셔의 플랫폼과 비교해 뛰어난 점은, 코믹스뿐 아니라 TV 프로그램, 영화 등 DC 코믹스가 IP로써 기반이 되어 만들어진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DC 코믹스는 독자적인 플랫폼 DC 유니버스를 만들기 이전까지는 미국의 3대 전자책 서점인 아마존 킨들, 애플 아이북스, 반즈앤노블의 누크를 통해서 DC 코믹스를 디지털 판매 했습니다.

그 외 기타 코믹스 플랫폼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이미지 코믹스는 미국의 기성 코믹스 퍼블리셔 중에서 최초로 DRM(디지털 권리 관리 기술)없이 디지털 출판을 시작했습니다. 소비자가 구매한 콘텐츠에 대해 원하는 형태로 소유하고 소비할 권리가 있다고 이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는데요. 이미지 디지털 코믹스 스토어에서 소비자는 PDF,ePUB,CBR,CBZ 등 자신이 사용하는 전자책 리더, 태블릿 등의 장비에 호환 가능한 파일 포맷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신 시티>의 작가로 유명한 프랭크 밀러의 그래픽노블을 출판한 다크호스 코믹스는 2011년 PC, ios, 안드로이드 장비에서 접근하고 감상할 수 있는 온라인 디지털 스토어를 런칭했고, 이 스토어는 2천 편 이상의 코믹스의 프리뷰를 무료로 제공한 바 있습니다.  

이 글은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0년 03호를 활용하였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캐릭터협회 I 대표전화 : 02-771-4366 I 팩 스 : 0303-0940-4366

사무국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336, 5 (서초동, 윤일빌딩) (사)한국캐릭터협회 I  사업자등록번호 : 201-82-03381 I 회장 : 정미경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모든 정보는 허락 없이 무단전제 및 재배포 하실 수 없습니다.

                                                             

                                                                                                                                                        © 2016 KOCA(KOREA CHARACTER CONTENTS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This site was designed with the
.com
website builder. Create your website today.
Start Now